야잴의 노트

무 재고 시대의 창업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

by 개발자 야잴
우리가 무재고로 팔 수 있는 것은 바로 고객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 시대는 바로 지식 창업의 시대이다.

전자책과 인터넷강의를 파는것이 바로 승자인 시대라고 생각한다.

 

나 또한 그런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지식이 없다고 판매할 게 없느냐?

그렇지는 않다.

 

필요로 하는 제품을 판매하면 되지 않는가?

제품으로 승부를 보려고 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있다.

 

나도 지식창업을 추구하는 사람으로써, 이번 책을 통해서 제품 판매 비즈니스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1년에 10억 버는 방구석 비즈니스 - 교보문고

29세에 자본도 직원도 없이 매출 10억을 달성한 | 온라인 쇼핑의 시대, 방구석 비즈니스로 10억 버는 법!노트북이 있는 곳이 내 매장이 되고 세계가 내 시장이 된다!아마존이 세계의 유통 공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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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4: 첫상품으로 비즈니스흐름 만들기

 

제품을 만들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과정이 필요하다.

  1.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물어본다.
  2. 공급업체를 인터넷에서 찾는다.
  3. 제품 아이디어를 수정하여 시제품을 생산한다.
  4. 가장 좋은 조건의 거래처를 결정한다.

 

저자는 말한다.

이제는 제품도 소프트웨어를 테스트 하는 것과 비슷하게 상품을 실험할 수 있다.
미리 쌓아둔 재고 없이 주문 받아서 제품을 제작하는 형식으로 말이다.
이는 알리바바 라는 사이트(서비스)가 생겨나면서 부터이다.

 

마윈이 알리바바를 만든지 벌써 20년이 지났다.

화공생물학도인 나는 4학년 과제를 진행할 떄, 원료의 가격을 알리바바에서 측정하여 리포트를 제출하였다.

알리바바는 이제 무엇이든 만들어줄 수 있는 사이트가 되었고, 우린 그걸 잘 이용하기만 하면 된다.

 

상품을 개발하다 보면 상품개발의 늪에 빠져버리기 쉽다.

다른 할 일을 잊어버리게 되는 것이다.

이는 비단 상품개발 뿐만 아니라. 서비스 개발에서도 동일하다.

 

완벽을 팔 수는 없다. 사람들은 완벽을 사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집중력을 발휘해서 한가지 제품을 한가지 채널에서 파는 것이 좋다.

결국 나라는 사람을, 제품을 인식 시키는 것이 시작이기 때문이다.

 

나 스스로도 여러 제품을 여러  채널에서 판다면 집중이 되지 않을 것이다.

나조차도 집중할 수 없는 제품을 누가 사겠는가?

 

이제는 무엇이든 매출을 발생시키는 것이 있을 것이다.

그것에 집중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시작점은 바로 타겟 고객이다.

지난 포스팅에서 이를 정하지 못한 사람은 반드시 다시 전 포스팅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다.

 

발생시킬 매출이 없는 이도 이전 포스터로 돌아가자.

 

 

사업의 비밀, 프랙탈(fractal)

프랙탈 이론 : 무한의 구조 프랙탈 구조를 알고 있는가? 프랙탈 이론은 자기유사성을 갖는 기하하적 구조를 뜻한다. 프랙탈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프랙탈(영어: fractal) 또는 프랙털은

jaylee222.tistory.com

 

이 글에서는 저자에 빙의하여 요가매트를 팔아보겠다.

 

1. 요가 매트를 팔기로 결정했다. 주변에 아는 사람이 요가를 많이 하기 때문이다. 매일 물어보며 불편을 찾았다.
2.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중국,인도,베트남에서 구매한다.
3. 인터넷을 통하여 아이디어를 수집한다.
4. 의사소통이 잘 되는 공급업체를 찾는다. 재고 수급의 핵심이다.
5. 매일 고객과 고객이 원하는것을 찾아라.

 

저번 포스팅에서도 말했듯이 

 

고객은 결국 본인에게 가장 와 닿는 브랜드를 찾는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아라.

그리고 우선 팔아라.

팔기 시작해야 제품의 품질을 높이려고 노력하게 된다.

인간의 마음이 그렇다.

 

지금 유일하게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

바로 고객에게 판매하고 피드백을 얻는것이다.

브랜딩, 로고, 디자인은 다음에 해도 된다.

 

나도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유일하게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는 말은 진리이다.

 

프리랜서 시대를 맞이하여 커버린 플랫폼 크몽을 예시로 생각해보자.

우리는 오직 판매와 피드백만 할 수 있다.

내 제품에 대해서는 직접 사용하기 전까지는 모르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판매하고 피드백하고 이게 전부다.

우리 제품을 사본 적 없는 고객의 걱정을 해소시켜주면 된다.

 

어찌되엇던 판매라 이루어진다면

우리가 할 일은 하나다.

 

판매가 발생하는 순간부터는 재고를 충분히 유지하는데 모든 신경을 쏟아부여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을 확보하고 판매하는 시스템을 확립하는데 있다.

 

step5: 사업 초기 자금 마련하기

이제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면 재고 확충을 위한 자금이 들 것이다.

재고 확충은 여러번 말하지만 가장 중요하다.

재고가 없어서 판매를 못한다면 이는 사실상 파산이다.

 

자금 확충을 위해서는 투자를 받는 방법이 있다.

이때 주의할 사항이 있다.

 

투자자에게 어떤 상품을 출시할지,

현재 가진 돈을 어떻게 사용할지,

지금 성장동력이 무엇인지 보여줘라.

 

또 다른 주의사항으로는 절대로 가격을 낮추지마라.

오히려 점차 가격을 높여야 한다.

 

브랜드 확장을 하기 위해서는 가격을 높이는 것이 훨씬 쉽기 때문이다.

 

우리가 브랜드를 만들기로 한 이상, 무조건 우리의 타겟 브랜드에 최적화 되는 것애 모든 것을 걸어야 한다.

타겟 오디언스 모두가 우리 브랜드를 이용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라.

 

우리가 브랜딩이 되엇다면,

이제는 제품으로 증명하라.

 

실제로 행동하는 자만이 뭐라도 얻을 수 있다.

 


이번에는 1년 안에 10억 버는 방구석 비즈니스 step4,5 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말했던 것 같은데, 성공은 사실은 매우 쉬운 것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진실로 움직이는 사람은 드물다.

그래서 돈은 언제나 움직이는 사람을 따른다.

돈을 쓰는 사람이 만드는 사람보다 많기 때문이다

경쟁률은 언제나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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