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기업 아마존의 문서는 뭐가 다를까?
by 개발자 야잴풀필먼트 시대를 연 기업은 바로 아마존이죠.
아마존 하면 3가지가 떠오릅니다.
미국쿠팡, aws, 제프베조스 CEO .
아마존을 만든 문화는 무엇이 있을까요?
그 중에서도 바로 문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 3줄 요약]
- 회의의 시작은 바로 문서 준비와 회의 구성원들의 숙지 (회의 시간에 문서를 읽는 시간이 할당되어 있다.)
- 문서의 역할은 바로 담당자에게 질의를 해도 되지 않는 것에 있다.(그것으로도 충분한 역할을 가진다.)
- 문서화의 장점은 담당자가 없어도 된다는 것 이외에도 비동기적으로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에 존재한다.
[⚡️ 핵심문장]
- 아마존은 이 문서기반 프로세스 때문에 굉장히 훌륭한 원격 근무 회사가 될 수 있음. 여러 시간대의 직원에게 동일한 컨텍스트를 제공. 회의에서의 토론은 빠른 피드백 루프를 가능하게 하지만, 메모와 질문이 기록되지 않으면 비동기 참여 가능성은 제한됨
[📌 내생각]
- 점점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생각을 글로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지게 되었다.
- 이는 원격근무 시대에도 굉장히 중요한 스킬이다. 내 생각을 전달할 수 없다면 무의미만 생각이다.
- 너무나도 부러운 문화지만 한국에서 퍼지지 못하는 문화는 무엇일까? 단순히 윗사람들의 문제만을 아닐 것 같다. 내 생각을 정리하고 전달하고 퍼트릴 수 있는 준비와 문화가 아직은 부족한 것은 아닐까?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한 주가 되실 겁니다. 👊
블로그의 정보
야잴의 노트
개발자 야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