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잴의 노트

[에세이] 자신감은 성실함에서 나온다.

by 개발자 야잴

분명한 건 인간은 모두 다르다.

그렇지만 살다보면 어느덧 비슷한 순간들을 맞이한다.

시작의 순간, 싸움의 순간, 이별의 순간.

그 순간에 비슷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여러 부류들을 본다.

 

블로그를 시작하며 6월 백린지를 시작했었다.

그 때 당시에 의욕은 넘치고 하고 싶은 것도 많아서 이것저것 사람들에게 알리고 계획도 잡아놨었다.

백린지도 하고, 회사업무도 빠르게 끝내고, 사업준비도 하고 ...

 

하지만 나의 체력과 정신력과 능력을 무시한 채 목표를 잡으니 목표는 당연히 이룰 수 없었다.

결국 번아웃이 와버렸다.

 

내 번아웃의 증상은 다음과 같았다.

  1. 기억이 나지 않았다.
    1. 정확히는 현재에 집중할 수 없어서 무의식적으로 사람들과 말하고 듣는 모든 일을 처리했다.
    2. 말도 듣고 이해도 하고 조언도 해주고 했지만, 다음날이 되면 기억나지 않았다.
    3. 감정만 기억났다.
  2. 신경질적으로 변했다.
    1. 내가 A라고 생각하는데 사람들이 B라고 생각하면 짜증이 났다.
    2. 그래서 그렇게 생각하는 다른 사람들이 점점 미워졌다.

단순히 이상한 증상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유튜브를 보고 나 같은 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여럿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 때부터 나는 생각했다.

 

내가 아파가면서 까지 회사일을 할 필요가 있을까?

난 매일하던 야근을 중단했다.

마음쓰던 사내 인간관계도 중단했다.

 

대신 집중할 것을 찾기 시작했다.

 

주짓수를 시작했다.

주짓수를 시작하니 그 순간만큼은 아무런 잡념없이 집중할 수 있어서 편했다.

 

아침에는 책을 읽기 시작했다.

출근시간에 읽는 책은 매일 나오는 배식처럼 뭘 읽을까 선택할 필요가 없어서 편하다.

 

저녁에는 인스타에 글을 쓰기 시작했다.

그냥 그 때 떠오르는 주제를 가지고 하나씩 정리하는데 복잡한 머리도 하나씩 정리되고 있다.

 

오히려 지금 하루하루를 충실히 채워가면서 사니까

생산성도 늘었다.

사람들과의 관계도 좋아졌다.

 

그냥 내 방식대로 살고 내 방식대로 채워가는 것.

그게 바로 성실함이고 자신감의 원천이라고 생각한다.

 


오랜만에 글을 남긴다.

블로그는 SEO도 체크해야하고, H1, H2 태그도 잘 활용을 해야하기 때문에 핸드폰으로 쓰는 것은 불편하고 정말 각잡아서 글을 써야한다.

 

그래서 매일매일 생각정리는 인스타에 올리기로 정했다.

블로그에는 내가 정말 완전히 내 것이라고 생각되는 지식에 대해서만 글을 쓰기로 했다.

 

https://www.instagram.com/hacknfull/

 

블로그의 정보

야잴의 노트

개발자 야잴

활동하기